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정보

배가 아플 때 무조건 먹어야 하는 음식 다섯 가지

요즘 현대인의 식단을 살펴보면, 기름지고 자극적인 음식들로 가득 차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게다가 과거와 달리 바쁘게 하루하루 살아가다 보니, 음식을 통해 섭취하는 영양소가 균형이 맞아야 하는데, 그렇지도 못합니다. 자연스레 많은 분들이 소화기관과 내장기관의 문제를 안고 살아가는데요. 그 결과 나타나는 것이 바로 복통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어떤 음식을 먹는가에 따라 그 통증을 피할 수 있다는데요. 이제 배 아플 때 먹으면 도움이 되는 음식들에 대해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1. 사과식초

아침에 먹는 사과는 금사과라는 말이 있습니다. 사과에 들어있는 성분이 우리의 소화기관을 세균들로부터 보호해주는데요. 특히 위장 운동이 활발해지게 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 사과를 식초에 절여 놓게 되면, 식초에 들어있는 산 성분이 함께 섞이면서, 내장 기관을 깨끗한 상태로 유지하는데 긍정적 효과를 준다고 합니다. 이렇게 만든 사과식초를 물 한 컵과 섞어서 지속적으로 섭취하면 복통이 완화된다고 하죠. 물론 시중에 파는 사과 식초는 정제되어 있기 때문에, 집에서 직접 사과와 약간의 설탕, 식초를 사용해서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2. 바나나

바나나는 건강 식품입니다. 여러모로 우리 신체의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인데요. 특히 바나나에는 팩틴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이 우리의 내장 속에 있는 대변이 잘 배출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뿐만 아니라 바나나에 들어있는 칼륨 성분은, 우리의 신체 내부에 있는 여러 나쁜 세균이 몸 밖으로 배출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기도 하죠. 동시에 우리의 위장도 보호할 수 있다고 하니, 복통이 생길 때 약간의 바나나를 섭취해 준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3. 페퍼민트 (박하)

한 연구에 따르면 페퍼민트에 들어있는 성분 가운데 위장 질환을 실질적으로 해소하는 성분이 다량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즉 위장을 진정시킴으로써 소화불량을 예방하고, 음식이 잘 소화될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하죠. 그래서 우리가 속이 더부룩하거나, 소화 불량에 자주 걸린다면, 페퍼민트로 된 후식을 먹으면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4. 요거트

요거트에는 아시다시피 다량의 유산균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 유산균이 내장벽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에 더하여 영양소를 흡수하고 음식물을 소화하는 데도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또한 여러 가지 질병으로부터 몸을 보호할 수 있는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데 도움을 주는 이로운 균을 요거트를 통해 섭취할 수 있습니다. 물론 유당 불내증과 같이 유제품을 먹으면 소화하지 못하는 분들이라면 다른 발효식품으로 대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5. 매실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음식은 매실입니다. 매실이 가지고 있는 신맛은 소화기관에 영향을 주어 위장과 십이지장에서 소화액을 내보내게 돕습니다. 또한 위액의 분비를 촉진하고, 소화불량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뿐만 아니라 매식 속에 있는 카테킨산은 매우 강한 해독작용과 살균효과를 가지고 있는데, 내장 기관에 발생할 수 있는 염증을 막고, 장이 건강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다고 합니다. 특히 과거 우리 조상들은 배가 아플 때 매실로 담근 음식을 섭취함으로 복통을 이겨내곤 하였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