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정보

집에서 스테이크를 쉐프처럼 구워 먹는 방법

 

안녕하세요. 루나레인입니다.

남녀노소불문하고 가장 좋아하는 음식을 꼽으라고 하면, 소고기로 만든 스테이크가 빠질 수 없죠. 하지만 레스토랑에 가서 스테이크 하나 먹기란 여간 부담스러운 것이 아닙니다. 왠지 크기는 내 손바닥보다 작은 거 같은데, 최소 2만원 이상은 줘야 맛있는 스테이크를 먹을 수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나도 쉐프처럼 스테이크를 잘 구울 수 있다! 집에서 스테이크를 잘 구울 수 있는 방법 5가지를 소개합니다.

 

 

1. 고기를 상온에 꺼내 놓자

일반적으로 우리가 고기를 구울 때는 그냥 냉장고나 냉동실에 있는 것을 꺼내자마자 바로 예열된 팬 위에 올려 굽죠. 하지만 이렇게 할 경우 겉은 빨리 타버리고 속은 익지 않는 문제가 생깁니다. 그래서 맛있는 스테이크를 굽기 위해서는 미리 고기를 실온 (평균 25)에 약 1시간 정도 꺼내놓아야 합니다. 이렇게 한다면 겉만 타고 속은 익지 않는 고기가 아니라, 겉은 바삭하고 속은 육즙이 가득한 맛있는 스테이크를 만들 수 있습니다.

 

2. 미리 꺼내놓은 고기에 소금 간을 해 놓자

스테이크용 고기를 준비했다면, 굽기 전에 미리 소금으로 재워두어야 합니다. 소금에 들어있는 염분은 육즙이 빠져나가지 않도록 꽉 붙잡아 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 뿐만 아니라 고기가 가지고 있는 특유의 깊은 풍미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해주기도 합니다. 하지만 너무 센 간은 오히려 본연의 맛을 해칠 수 있기 때문에 고기 앞과 뒷면으로 적당량 소금, 한 꼬집 정도를 뿌린 다음 약 30분정도 재워 놓으면 좋습니다.

 

3. 허브 잎과 오일로 숙성을 시키자. 허브가 없다면 후추라도!

두 번째 단계인 소금으로 밑간을 할 때, 오일을 바른 후에 허브 잎이나 월계수 잎을 함께 재워두면 좋습니다. 고기 특유의 잡내를 없애면서, 고기의 육질을 부드럽게 하기 위함이죠. 구할 수 없다면, 집에 있는 후추를 소금과 함께 뿌려놓은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육류 특유의 향을 잡고, 식욕을 자극하는 냄새로 바꿔주기 때문이죠. 고기를 구울 때 꼭 이런 과정을 거친다면, 집에서 양식 쉐프의 분위기를 낼 수 있습니다.

 

4. 고기를 굽는 환경을 잘 체크하자!

사실 고기의 두께가 각기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온도를 정할 순 없지만, 대개 팬에 넣은 기름에서 연기가 올라오기 시작할 때, 고기를 올리는 것이 좋습니다. 고기를 올린 후 약 4-5분 간 한 면을 굽습니다. 그리고 면이 짙은 갈색이 되었을 때 뒤집어주면 됩니다. 고기를 굽는 시간이 5분을 넘으면 질겨질 수 있기 때문에, 집게로 고기를 눌렀을 때 촉감을 비교해보고, 굽기 정도를 선택해서 완성할 수 있습니다.

 

5. 레스팅 과정을 지키자.

스테이크를 다 굽고 나서, 바로 접시에 올리는 것이 아니라, 망 위에 잠시 고기를 얹어 1분 정도 식히는 과정을 반드시 해야 합니다. 이 과정을 하게 되면, 스테이크를 구울 때 사용한 기름기를 제거함과 동시에, 육즙이 머금을 수 있게 하는 데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맛있는 스테이크를 위한 1분의 기다림. 지킨다면 맛있는 고기를 더욱 풍미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그 외, 가니쉬를 준비하자.

고기를 굽고 난 후의 기름에 양파와 버섯, 마늘을 익힌 다음, 스테이크와 함께 내어 먹으면 고기만 먹었을 때의 느끼함을 잡을 수 있고, 더욱 풍부한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집에서 스테이크를 직접 해먹는 것이 귀찮을 수 있지만, 내가 먹고 싶은 부위를 선택할 수 있고, 저렴한 가격에 더 많은 양을 먹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오늘 저녁엔 분위기있게 와인과 스테이크는 어떠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