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정보

지금 꼭 먹어야 할 가을 제철 음식 Best 5

지금 꼭 먹어야 할 가을 제철 음식 Best 5

 

안녕하세요. 루나레인입니다.

가을은 천고마비의 계절입니다. 하늘이 높고 말은 살찐다는 말이죠. 그만큼 청명하고 풍요로운 계절의 특징을 잘 표현하는 듯합니다. 하지만 말만 살찌는 게 아니죠. 우리도 살이 찝니다. 그만큼 먹거리가 많은 계절이 바로 가을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가을에 꼭 안 먹으면 섭섭한 제철 음식들이 있습니다. 이제 올 가을을 책임질 5가지의 제철 음식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 음식은 바로 전어입니다. 사람들에게 가을 하면 어떤 음식이 떠오르세요?”라고 물어본다면 제일 먼저 나오는 음식이 바로 전어입니다. 전어는 가을이 되면 봄에 비해 지방질이 3배 이상으로 많아져 맛이 고소하기 때문에, 가을이 아니면 전어 특유의 고소한 풍미를 느끼기가 힘듭니다. ‘가을 전어 대가리에는 참깨가 서 말이나, ‘가을 전어는 썩어도 전어와 같은 옛 말씀들만 보더라도, 과거부터 현재까지 왜 가을에는 꼭 전어를 먹어야 하는지 잘 알려줍니다. 전어는 대개 구이를 해서 먹지만, 회 특히 뼈째 썰어 먹는 세꼬시 형태로 많이 즐깁니다.

 

두 번째 음식은 대하입니다. 대하는 몸집이 큰 새우를 뜻하는 말입니다. 특히 서해안을 중심으로는 가을에 대하 축제를 많이 열기도 하죠. 대하는 특히 지금처럼 쌀쌀해질 무렵에 인기가 더욱 좋아집니다. 대하 자체가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죠. 그 뿐만 아니라 풍부한 아미노산과 단백질, 칼슘, 철분, 타우린이 포함되어 있어 영양으로는 팔방미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콜레스테롤 수치가 조금 높기 때문에, 고지방을 주의해야 하시는 분들은 적당량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되겠죠?

 

세 번째 음식은 배입니다. 가을을 대표하는 과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배의 그 시원한 식감은 그 어느 때보다 지금 같은 계절에서만 느낄 수 있죠. 배에는 루테올린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이 기관지 질환에 매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특히 가을과 같이 환절기에는 기관지염을 비롯하여 기침, 가래 등 질환을 겪을 수 있는데, 배를 먹게 되면 감기예방과 개선에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이 풍부해서 면역력을 증가시켜주고,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하니 이번 가을에는 꼭 배를 많이 먹어줘야 겠죠?

 

네 번째 음식은 은행입니다. 요즘 길거리를 걷다보면 악취가 코를 찌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잘 익은 은행나무 열매가 떨어져 밟게 되면 나는 냄새죠. 하지만 이런 악취와는 다르게 은행은 매우 다양한 효능을 가진 가을에만 맛볼 수 있는 제철 음식입니다. 은행에는 단백질, 지방, 칼슘, , 철분, 비타민 등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는데 특히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노화를 예방하는 영양소가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보통 은행은 볶아서 먹거나 밥 위에 얹어 먹기도 하죠. 다만 풍부한 영양소가 있지만, 자연독을 소량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적당량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섯 번째 음식은 석류입니다. 몇 해전에 미녀는 석류를 좋아해라는 문구가 유행했었죠. 사실 석류에는 에스트로겐이 풍부해 여성들에게 정말 좋습니다. 피부 노화를 방지해주고, 체지방 분해 및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기 때문이죠. 석류는 특히 9월에서 12, 딱 가을에 가장 씨알이 굵고 달달한 맛이 배가 됩니다. 특히 입맛이 도는 계절에 몸 속에 쌓이는 체지방이 걱정된다면 약간의 석류를 곁들여 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제철 음식은 백 가지 약보다 낫다는 옛말이 있습니다. 올 가을에 가장 맛있는 제철음식을 꼭 먹음으로 건강도 챙기고 입맛도 살려보시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