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수동 자동차가 점점 우리 곁에서 사라지는 이유

수동 자동차가 점점

우리 곁에서 사라지는 이유


안녕하세요. 루나레인입니다.

운전 면허증을 가지고 계신가요? 면허증을 발급받고 처음 운전대를 잡던 그 순간이 기억나시나요? 사실 요즘은 운전면허 없으신 분들이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그리고 운전면허를 가진 대부분의 사람들이 차량을 소유하거나, 렌트하여 직접 운전하고 다니죠. 저 역시 한 7년 전에 운전면허를 따서 그때부터 계속해서 운전을 해왔습니다. 처음에는 아버지가 타시던 수동 차량을 운전하다가, 두 대의 차량을 거쳐서 지금은 오토 차량을 운전하고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자동차는 변속 방식에 따라 크게 수동 방식과 오토 방식으로 나뉩니다. 수동 방식은 말 그대로 자동차의 변속 기어를 직접 클러치를 밟아서 운전자가 조작하는 방식이고, 오토 방식은 전자 프로그래밍 된 시스템으로 자동차 자체 적으로 속도에 맞게 변속하는 방식입니다. 그런데 요새는 수동차량은 거의 보기가 힘듭니다. 비율로 따지면 95:5정도라고 하더군요. 10년전만 하더라도 우리 주위에서 수동 차량을 많이 볼 수 있었는데, 요새는 보기가 매우 힘듭니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함께 알아보시죠.

 

첫 번째 이유는 불편하기 때문입니다. 사실 오토 차량에 비해 귀찮은 것이 한두가지가 아닙니다. 변속을 위해 계속 클러치를 밟아주어야 하고, 직접 기어봉을 움직여 기어를 변속해주어야 합니다. 이 경우, 차가 밀리는 정체 구간에 진입하면 그 이상의 불편함이 생기게 됩니다. 차가 출발하려면 기어가 들어가야 되는데, 기어를 넣고 얼마 못가서 또 기어를 변속해주어야 하기 때문에, 계속 긴장상태가 유지됩니다. 또한 오르막길에서 출발할 때, 오토 차량의 경우 뒤로 밀리는 경우가 그렇게 흔하지 않습니다만 수동차량은 기어를 변속하기 위해 클러치를 밟는 순간 차가 뒤로 밀리기 때문에 시동이 꺼질 확률이 높아집니다. 대략적으로 설명을 드렸음에도 불편함이 느껴지시죠?

 

두 번째 이유는 옵션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과거에 비해 자연스레 오토미션보다는 수동미션을 선택하는 소비자가 줄어듦으로, 차량 제조사에서도 흔히 고가 옵션들은 오토 차량에만 추가할 수 있도록 해 놓고, 수동 차량은 흔히 기본적인 옵션들만 탑재하여 출시하고 있습니다. 사실 자동차 한 대 값이 적지 않은데, 큰 돈을 주고 지불함에도 소위 깡통이라 불리는 옵션만 장착된 차량을 사는 것이 소비자들의 외면을 더욱 가속화시키고 있습니다.

 

세 번째 이유는 생각보다 무릎 관절에 악영향을 끼친다는 것입니다. 흔히 농담 삼아, 고관절이 힘들어서 클러치 못밟겠다고 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그런데 실제로 앉아 있는 상태에서 지속적으로 왼쪽 무릎을 구부렸다가, 폈다가 하는 과정이 무릎 고관절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불편한데다가, 무릎에도 악영향을 주기에 수동 차량은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네 번째 이유는 중고차 가격이 급락한다는 것입니다. 찾는 사람이 많지 않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차량 감가율이 같은 브랜드 오토 차량에 비해 더 높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자동차도 재산으로 취급하기 때문에, 수동 차량이 점점 줄어드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결과인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수동 차량의 장점도 있습니다. 오토 차량에 비해 상대적으로 연비가 더 좋고, 급발진과 같은 사고가 없고, 차를 재미있게 운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사실 여유만 된다면, 오토차량과 수동차량을 한 대씩 집에 있으면 좋겠지만 말이죠. 하하. 지금까지 수동 차량이 점점 사라지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