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정보

하이패스를 이용할 때 받을 수 있는 꿀 혜택 5가지

고속도로를 이용하면 반드시 내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고속도로 통행료. 예전에는 각 나들목 입구와 출구마다 영업소에 있는 직원을 통해 통행권을 받고 해당거리 요금을 지급하는 시스템이었죠. 물론 지금도 그렇게 합니다만, 요새는 하이패스가 대세인 시대죠. 귀찮게 멈출 필요도 없고, 또 요금을 지불하다가 땅에 떨어트릴 일도 없고, 심지어 통행권을 잃어버릴 일도 없죠. 하지만 이 하이패스는 단순히 그런 편리함뿐만 아니라 통행요금 할인이라는 매우 매력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제 하이패스를 이용할 때 어떤 혜택을 누릴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통행료 할인

하이패스를 사용하면 출근과 퇴근 시에 통행료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조건에서 할인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할인 받을 수 있는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적용구간 : 한국도로공사가 관리하는 고속도로 중 진출입요금소가 거리를 기준으로 20km 미만의 구간

* 대상차량 : 1~ 3종 차량 ( 3축 대형화물차, 4축 이상 특수화물차 제외 나머지 )

* 적용시간 및 할인율 : 오전 5~ 7, 오후 8~ 10 50% 할인! / 오전 7~ 9, 오후 6~ 8 20% 할인

* , 주말 및 공휴일은 할인 적용이 되지 않는다는 점 꼭 기억해주세요!

 

* 출처 : 한국도로공사 홈페이지

2. 화물차 심야할인

3축 이상의 사업용 화물차 및 대여업용 건설기계를 위한 할인 혜택이 존재합니다. 할인율은 톨게이트가 개방식인지, 폐쇄식인지에 따라 다른데, 개방식이란 고속도로를 진입하기 전에 톨게이트에서 미리 정해진 금액을 납부하는 형태, 폐쇄식은 고속도로 진입 후 나갈 때, 이동한 거리만큼 금액을 내는 것입니다. 자세한 점을 알아보죠.

 

* 개방식 : 영업소 통과 시간 기준 50% 할인

* 폐쇄식 : 주행시간 중 심야시간 대 비율에 따라서, 80% 이상 50% 할인, 50%이상 ~ 80% 미만 30% 할인, 20%이상 ~ 50% 미만 20% 할인입니다.

 

* 출처 : 한국도로공사 홈페이지

3. 국가유공자 및 장애인 할인

나라를 위해 헌신한 국가유공자들과, 불의의 사고로 인해 장애를 얻은 장애인을 위해 하이패스는 매우 큰 할인 혜택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물론 할인 폭이 상당히 넓지만 받기가 조금 까다롭다고 하죠. 4가지 요소가 충족되어야 한다고 하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 국가유공자 및 장애인 할인 기준 >

* 통합복지카드 제시 ( 주민센터 및 보훈 지청에서 신청 가능 )

* 운행차량이 대상 차량에 적합할 것 ( 배기량 2,000cc 이하의 승용자동차, 최대적재량 1톤 이하의 화물차, 승차정원 12인승 이하의 승합차, 승차정원 7인승 내지 10인승의 승용차 )

* 장애인 자동차 표지 부착

* 국가유공자 및 장애인 본인이 탑승한 차량

 

 

< 국가유공자 및 장애인 할인 혜택 >

* 국가유공자 : 면제

* 국가유공자 1~5, 5.18 운동 부상자 1~5: 면제

* 국가유공자 6,7, 5.18 운동 부상자 6~14: 50% 할인

* 고엽제후유증환자, 장애인 1~6: 50% 할인

 

4. 전기자동차, 수소자동차 할인 혜택

요즘 친환경 자동차가 국제적으로 큰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그에 발맞춰 국토교통부에서도, 한국에 있는 전기차와 수소차에 한해, 하이패스 이용 시 50%할인 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전기차, 수소차 할인코드를 미리 등록한다음 장착하면, 하이패스 차로 이용시 자동으로 적용이된다고 합니다.

 

* 출처 : 한국도로공사 홈페이지

5. 그 외

이 외에도, 경차의 경우 매일 50%할인 혜택이 동일하게 적용되고, 일반 중소형 사업자용 승합차의 경우에도, 등록 시에 하이패스 할인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각 신용카드 사 마다 하이패스 할인 혜택이 있는 신용카드가 있으니, 비교해보고 잘 알아본다면 하이패스를 이용하면서 통행료를 아낄 수 있습니다.